본문 바로가기
IT

NAS(나스)와 가상화 서버, Qnap으로 대체 가능할까?

by Nifo 2021. 12. 23.

지금 사용중인 서버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Synology 920+ : 메인

Synology 918+ : 백업

자작 서버 : 가상화

 

자작 서버 스팩

CPU : i7-4790

RAM : 16GB

MB : h97i-plus

 

자작 서버에는 현재 esxi 6.7버전이 설치되어있습니다.

esxi 5.5부터 설치를 하여 써봤지만 web에서 컨트롤할 수 없었고,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접속 해야하는 불편함때문에 가상화 프로그램을 찾다가 6.5 출시 후 web에서 컨트롤이 가능하게되어 설치하게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설치해오면서 가끔 업데이트를 해주는데 7.0이 넘어서부터는 CPU가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업데이트가 불가능해졌습니다.

물론 서버는 안정성과 동시에 잘돌아가면 건들지 않는게 좋지만 현재 여러 보안 이슈로 인해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취약해 지니 업데이트는 꾸준하게 하는 편입니다.

 

esxi는 가상화 전문 기업인 vmware답게 거의 모든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게다가 인터넷에 많은 정보도 있어, 이슈가 있을때면 인터넷에서 해결방법을 바로 찾을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패스쓰루를 통해 그래픽카드를 가상 윈도우에 적용하는 것도 직관적이고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중인 자작 서버의 원래 사용 용도는 해놀로지 + 가상 윈도우 였지만 매번 귀찮은 해놀로지 업데이트와 설정 때문에 정품 시놀로지를 구입하였고 현재는 윈도우 가상만 돌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백업용 시놀로지와 자작 서버를 합쳐서 백업 + 가상화를 만들어 보기 위해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자작 서버를 없애고 시놀로지 918+에 백업과 가상화 사용을 위해 시놀로지에서 패키지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버츄얼 머신 매니저를 설치해보았습니다.

많이 느리다는 평이 많아서 불안했지만 기존 HDD를 제거하고 SSD를 추가 후 램을 8기가 할당하였습니다. 윈도우 10을 설치하였는데...매우 매우 매우... 느려서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였습니다.

게다가 UEFI로 설정하면 문제가 생기는...지원이 되나 싶을 정도로 문제가 많았습니다.

 

나스나 자작 서버를 하나로 줄이고 싶고 가상 윈도우는 업무 때문에 무조건 써야하는 상황인데...시놀로지 918을 없애자니 백업하는데 좀 그렇고...자작 서버를 없애자니 가상화가 너무 느리고... 방법을 찾다가 보니 Qnap 나스가 눈에 띄었습니다.

 

한동안 Qnap 나스를 알아보니 가상화는 esxi 못지않은 성능으로 평이 매우 좋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게다가 패쓰스루까지 완벽하게 지원하여 서브컴으로 사용이 가능할 정도라니...

 

몇가지 모델을 추려봤는데, 제가 염두해둔 스팩은 CPU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8쓰레드 이상, 6베이 이상 가격대도 너무 높지 않은 것을 보았는데.. 선택지가 몇개 없었습니다.

TS-x77시리즈의 TS-677, TS-877

라이젠 1세대 1700까지 지원하며 최대 옥타코어까지 지원합니다. 하지만 오래된 모델이고 중고 매물자체도 없고 정식 수입 판매가가 어마어마한 300만원 이상대 입니다. 큐냅에서 나온 나스중 최고 성능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가상화 돌리기에는 최고의 나스인것 같습니다.

 

다음은 TVS-x72 시리즈의 TVS-672와 TVS-872

인텔 8세대를 지원하며 i7으로 업그레이드 하면 위에 소개드린 x77시리즈보다 비슷하거나 좋은 성능을 냅니다.

비슷해 보이는 여러 모델이 많은데, TVS-x72N, TVS-x72X, TVS-x72XT  3가지로 나눠집니다.

N모델은 이더넷이 5G지원까지 이며 X와 XT는 10G까지 지원합니다.

XT 모델 같은 경우는 썬더볼트 카드가 추가되어있어 활용에 더 뛰어나 보입니다.

 

두가지 모델이 CPU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큐냅 나스 중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격이 문제입니다. 위에 x77모델은 한국에서 정식 수입을 하였고, 몇번 세일도 하면서 판매를 한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가격은 300만원대가 넘습니다. x72 모델은 한국 정식 수입이 되지않았고 해외 직구를 통해 해야하는데 맘에 드는 모델은 1700달러가 넘습니다. 직구하면 관부가세 포함해서 200만원대가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큐냅은 구형 cpu를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편의성, 사용성, 성능에서는 괜찮은 편이고 케이스도 이쁩니다..하지만 이렇게 가격을 놓고 보니 918과 자작 서버를 모두 팔고 새로운 12세대 i5 모델과 z690 메인보드로 구성해서 unraid라는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케이스가 맘에 드는게 없네요...

 

어떠한 방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전기세도 절약하면서 만족할 수 있는 구성인지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새로운 맥북과 에어팟 3세대 공식 발표  (0) 2021.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