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P

내가 쓴 글은 왜 네이버나 구글 검색이 되지 않을까?(네이버 검색 설정 하기)

by Nifo 2021. 10. 15.

내가 쓴 글은 왜 네이버나 구글 검색이 되지 않을까?(네이버 검색 설정 하기)

#1

  이번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였습니다. 개설하자마자 글을 올렸고 글 조회수가 8이길래 내가 쓴 글을 보는구나 했는데, 유입경로를 보니 제가 스마트폰으로 접속한게 전부더라구요.

  그래서 구글이나 네이버에 제 글의 주제를 검색해보니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검색되지 않는 이유는 아마 생성된지 얼마 되지 않아 검색로봇이 제 블로그 정보를 수집하지 않은 것입니다.

 

  각 검색로봇은 일정 주기로 웹을 탐색하여 웹페이지들을 수집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를 막 개설하신 분이나 홈페이지를 개설하신 분은 일정 주기를 기다리고 계신다면 분명 검색로봇이 웹을 탐색하여 웹페이지들을 수집하게될 것입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것을 조금 앞당기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네이버나 구글 검색로봇에 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 등록을 한다고해서 바로 검색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해둔다면 마음의 평화를 느낄 수 있겠죠? 그러면 먼저 네이버 등록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네이버 Search Advisor 설정

  먼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https://searchadvisor.naver.com/) 가시면 두가지 절차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2-1 Part 01 가입&사이트 등록하기

  웹사이트를 검색로봇에게 알려주는 가장 쉬운 방법은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로못이 수많은 사이트 중 여러분의 사이트를 잘 찾을 수 있도록 사이트의 존재를 알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바로 등록해보시겠습니다. 로그인 후 맨 위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해주세요.

  다음 사이트 등록에서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나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여기까지가 Part 01 가입&사이트 등록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매우 간단하죠? 이제 가장 중요한 사이트 소유확인하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2-2 Part 02 사이트 소유확인하기

  사이트 소유확인에는 두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HTML 파일을 다운로드 후 업로드하는 방식과 HTML 태그를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자신의 홈페이지가 있는 경우라면 HTML파일을 가장 기본이 되는 폴더에 예를들어 index.html이 있는 곳에 업로드하여 자신의 사이트 소유를 확인할 수 있지만, 티스토리와 같은 경우 파일 업로드는 지원이되지 않아 두번째 방법인 HTML 태그를 통해 사이트 소유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이트를 등록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두가지 선택 사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등록할 것이기 때문에 HTML 태그를 선택하였습니다. 아래의 메타 태그 '<meta name=..../>' 부분을 복사합니다. 

  복사를 하셨다면 자신의 티스토리에 로그인 후 관리 페이지로 들어가서 꾸미기 -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자신이 현재 적용하고 있는 스킨이 맨 위쪽에 나오게될 텐데 그 옆에 있는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이제 '<head>'부분에 자신의 메타 태그를 입력하라고 하였으니 '<head>'와 '</head>' 사이에 자신이 복사한 '<meta name=...../>'를 붙여넣어 줍니다. 제가 적용한 위치에 넣으셔도 됩니다. 자신의 메타 태그가 잘 넣어졌다면 적용을 누릅니다.

  적용이 완료되었으면 다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로 돌아와서 소유확인을 해줍니다. 소유확인을 누르면 자동등록 방지 문구가 나오는데 당황하지 마시고 화면에 보이는대로 입력 후 확인을 누르시면 사이트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사이트 등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구글 등록 방법을 알아보시겠습니다.